알  림

보도자료


    아시아문화중심도시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결단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우리는 지난 11월 25일, 민주화의 성지 광주의 심장인 옛 전남도청 앞 5ㆍ18민주광장에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문화전당) 정상화를 위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특별법(이하 아특법)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었다.

     우리는 기자회견에서 문화전당 정상화를 가로막는 국민의힘 규탄 및,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해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문화전당 정상화의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했던 아특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 문턱도 못 넘고 표류하고 있는 상황을 목도하면서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

     참여정부에서 첫 삽을 뜬 문화전당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복합문화시설이다.

     

     문화전당은 지난 보수정권 10년 동안 국정 농단 세력에 의하여 끊임없는 부정과 왜곡, 5월 정신의 검열과 훼손, 대표적인 예산 낭비사업으로 폄훼되었으며, 개관 5년이 넘었음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기에 우리는 문화전당을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내몬 보수정권의 행태를 적폐로 규정하고, 문화전당의 정상화를 약속한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게 기대를 걸었다.

     그러나 촛불 혁명을 통해 들어선 문재인 정부에서도 옛 전남도청 원형복원을 제외하고는 문화전당의 정상화 의지는 빈약하였고, 제도적으로 뒷받침을 해야 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존재감은 미미했다.

     

     우리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태도에 실망하면서도 문화전당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아특법의 개정이 수반되어야 했기에, 지난 20대 국회의 정치적인 여건을 감안하여 인내에 인내를 거듭하였다.
     

     하지만 지역민의 절대적인 성원을 받아 개원한 21대 국회에서도 문화전당을 바라보는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는 달라진 게 별로 없다.
     

     우리는 당초부터 국민의힘은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에 협조하리라고는 기대조차 하지 않았으나, 이 과정에서 정치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태도 역시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
     

     지난 보수정권 10년 간 지역사업으로 축소되어 길을 잃어버리고 표류하고 있는 문화전당의 정상화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조치이다.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난파직전인 문화전당이 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느냐 아니면 좌초하느냐는,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 여부에 달려있으며 올해 안에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우리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를 포함한 지도부가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하여 결단을 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만약 문화전당 정상화의 단초가 되는 아특법 개정안이 올해 안에 국회통과가 안 되면, 이에 대한 모든 정치적인 책임은 더불어민주당이 져야할 것이다.



     

     하나, 아시아문화중심도시특별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강력하게 촉구한다.
     

     하나, 광주지역 국회의원은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하여 총력을 다해 주길 촉구한다.
     

     하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특히 이낙연 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는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하여 결단을 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2020년 12월 15일(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민예총,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상상실현네트워크, 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족극운동협회 등 80여개 시민사회단체 연명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