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림

보도자료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문화담론지 <창> 여름호(통권53호) 발간

     

    특집기획, ‘아특법 개정안 국회통과, 문화전당 운영 정상화 제대로 가고 있나?’

    ‘민선 7기 남은 1년, 문화 정책 과제와 전망’ 다뤄,

    문화진단, ‘전남·일신방직 부지’를 통해 드러나는 광주 문화도시 미학

    문화인 탐구생활, 민중미술 화가 김화순 인터뷰 등 읽을거리 풍성





     

     

    ○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이하 재단)이 발행하는 문화담론지 ‘창’의 여름호(통권53호)가 발행됐다.

     

    ○ 이번 여름호는 박구환 화가의 ‘In full bloom’이 표지를 장식했으며 특집기획에서는 ‘아특법 개정안 국회통과 이후, 문화전당 운영 정상화’를 주제로 ▲‘아특법 개정안 이후 문화전당의 전환을 위한 주요과제’ 김기곤 광주전남연구원 지역공동체문화연구실장, ▲‘문화전당과 지역사회의 새로운 협력 방안’ 황병하 조선대 명예교수, ▲‘문화전당 운영 정상화와 CT 연구원’ 송진희 호남대 예술대학장이 제언한 내용을 담았다.
    또한 ‘민선 7기 남은 1년, 문화 정책(행정)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각 계 전문가 및 예술가로부터 의견을 담았다. , ▲‘공약과 성과, 그 사이 어디쯤’ 김광욱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 ▲‘기초 예술지원 및 문화예술인의 삶 나아졌나?’ 김양균 (사)전통문화연구회 얼쑤 대표, ▲‘문화협치 현주소, 그리고 과제’ 엄수경 광주전남유산연대 공동대표가 의견과 진단을 개진한다.

     

    ○ 이번 호는 제 6대 재단 이사장으로 선출된 김덕진 이사장의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기다리는 마음으로’를 주제로 창을 열며, 「문화 진단」에서는 조동범 전남대 교수가 ‘전남·일신방직 이전부지를 통해 드러나는 광주 문화도시 미학의 존재’를, 조인호 광주미술문화연구소 대표가 ‘코로나19 상황 속 영혼과 마음세계 탐구’를 주제로 다룬다.

    ○ 한편, 「문화인 탐구생활」에서는 5·18민주화운동, 4·16세월호 참사 등 사회적 이슈와 상처, 부조리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김화순 민중미술 화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민중미술의 의미와 시각에 관해 이야기한다.

     

    ○ 매 호마다 호남지역의 서원, 향교, 정자 등의 현판과 주련이야기를 싣고 있는 「기획연재」에서는 임준성 광주여자대학교 교수가 광주 취가정을 소개했으며, 「문화현장」에서는 ‘그냥 만화 그리는 사람입니다’를 주제로 정배영 웹툰작가와,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시향(詩香), 시낭송의 물결’을 주제로 다형시낭송회 김수하 시낭송가가 문화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 또한 「문화청년그룹」에서는 나주읍성 청년 창업거리의 일층뭉구점 이지유 대표의 활동과 디자인 스튜디오 창업 도전기를 소개하고 「문화리뷰」에서는 ‘도심 한복판에서 한복을 입고 걸었다’를 주제로 한 전경훈 뉴스핌 기자의 일상생활 속 한복 체험기와, ‘페미니즘과 영화 <택시운전사>’를 풀어낸 나무와 달 조정인 청년인턴의 문화 활동리뷰를 듣는다.

     

    ○ 2005년 창간되어 꾸준히 발행되고 있는 문화담론지 ‘창’은 이처럼 호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세대의 시각과 다채로운 이야기로 지면을 채워가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전문매체로서의 지역의 문화소통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창’은 공공기관 및 문화유관기관, 시민들에게 배포된다. 재단 후원회원이 되면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며, 재단 누리집(www.rcef.or.kr)을 통해서도 열람 가능하다. 문의사항 062-234-2727.



    ※ <창> 53호 보러가기 : CLICK!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TOP